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메타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메타인지란?
멭마인지는 자기자신의 사고 과정에 대한 인지이며 이에 대한 패턴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메타인지라는 단어는 meta의 너머, 위에 라는 의미를 기초로 하고 있는데요. 메타 인지는 자기자신의 사고 방식을 나타내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정한 방법을 언제 사용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는 등의 많은 형태가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대부분 인지를 조절하는 것과 인지에 대한 이해 또는 지식이라는 크게 두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타인지 모델은 작성하는 사람이 메타인지의 정의에 포함되기 때문에 과학 모델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과학적인 모델은 관찰자를 연구하고 있는 물체나 연관 분야에서 떨어뜨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지만, 반대로 메타인지 모델은 보통 관찰자를 포함시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메타기억은 기억이나 니모닉 전략에 대해 알고 있음으로 정의되며 메타인지에서 중요성이 큰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문화에 걸친 메타인지 처리에 대한 연구들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문화 사이 학습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가능성이 많습니다.
#메타인지의 정의
메타인지는 인지에 대하여 아는 인식이나 사고에 대한 사고를 나타냅니다. 미국의 발달 심리학자인 Flavell은 메타인지라는 것을 부여하기도 하고 이를 인지 또는 인지를 제어에 관한 지식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예로는 b보다 a를 배울 때 , 더 많은 어려움과 힘듦이 있다고 알아채거나 c를 사실로써 수용하기 전에 c를 재차 확인이 필요하다고 인지하면 이같은 상황은 메타인지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인간 마음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자기 모니터링이나 자기표현, 그리고 자기조절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과잉인지 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과정은 유동 지능을 구성한다고 설명되어 온 처리효율성과 같이 일반 지능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메타인지는 학습과 기억능력, 학습모니터링에 대한 능력같은 자기자신의 사고 프로세스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교육을 통해 가르쳐야 합니다.
#메타인지 지식의 유형
-내용지식: 학생이 수업내용 내 주제에 대하여 자기자신의 지식을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치를 아는 것입니다. 모든 메타인지가 확실하다고 할수는 없으며 연구결과가 학생들이 가끔 자신과 특정 개념의 전체적인 지식을 평가하면서 노력이 부족한 것을 이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잘 끝냈다는 자신감이 높으면 성과에 대한 메타인지적 판단이 정확하다고 할 수 없으며 정확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작업지식: 과제 내용이나 길이 같은 작업에 대한 어려움을 인지하는 방법입니다. 앞에 말한 내용지식에 대한 연구는 작업의 성과에 대한 작업의 어려움을 평가하는 인간의 능력에 대해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자기자신의 특정 방식이 낫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실제 평가에서 좋지 않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지식의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엄격한 환경과 지속적인 환경에서 평가를 받은 학생들은 자신감은 떨어지지만 초기 평가 시에 더 높은 성과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지식:이는 정보나 지식을 학습하는데에 특정 방식을 이용하는 자신의 능력을 말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이를 하는데에 서투르지만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었을 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시작하며 이를 발전시킵니다.
메타인지는 자기 인식과 메타추론 등 아주 포괄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능력은 자기자신의 인지를 통제하거나 사고하거나 배울 수 있으며, 윤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올바른 규칙을 평가하는데에 필요한 잠재력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리는 것에 사용됩니다. 그리고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에서 반응하는 시간이 줄어들며 문제나 작업을 하는데에 걸리는 시간도 감소합니다.
#메타인지의 구성요소
메타인지의 구성요소 세 가지는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조절, 그리고 메타인지 경험입니다.
메타인지 지식은 인지하는 과정을 나타내며 자신과 다른사람에 대한 지식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메타인지 조절은 학습을 통제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인지나 학습 경험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메타인지 경험은 현재 진행하고있는 인지에 대한 노력과 관련된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상황에서 활용가능한 사고의 과정을 수동적이지 않게 통제가 가능한 사고의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메타인지입낟. 학습 과제에 접근방식을 세우거나 과제를 끝마치기 위한 진행정도를 평가하는 것도 기초적인 메타인지에 관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을 끝마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것도 메타인지 기술 중 하나이며 내부나 외부환경의 주의산만한 자극을 인지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메타인지나 실행기능도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메타인지
사회적 메타인지는 말그대로 사회적 인지에 연관되어있는 생각이나 인식이 포함될수 있습니다.그리고 사회적 메타인지에는 타인의 인식이나 감정상태 판단 등 타인을 인식하는 것이 포함되며 이는 이러한 과정이 자기자신을 판단하는 프로세스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은 자신이 판단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은 판단을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를 기본속성 오류 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