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중심리/Herd mentality, Mob mentality와 무리 행동

by uomiz 2023. 8. 17.

#군중심리 , 무리 정신

군중 심리는 개인이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어떻게 받는지에 대해 나타냅니다. 사회 심리학자들은 집단지능이나 군중의 지혜, 그리고 집단 사고와 연관된 주제들에 대하여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군중심리의 역사

집단 정신이나 군중 심리에 대한 생각은 19세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윌프레드 트로터는 사회에서 군중 행동에 대하여 연구를 했고, 그의 저서엔 사회 심리학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horstein Velblen의 저서에서는 사람이 소비자 행동의 측면에서 위에 있

 

 

 

 

는 사회적인 지위를 갖고 있는 다른 그룹의 개인을 따라하는 방법을 묘사합니다. 최근에 말콤 글래드웰은 문화나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요인이 받아들여져서 소비자 행동의 경향을 나타내는지를 밝힙니다. 2004년에 군중의 지혜라는 칼럼이 출판되었으며 여러 학문 분야에서 투자자에 대한 합리적, 비합리적인 행동을 파악하며 이를 미리 알기 위한 방법을 연구합니다. 탐욕이나 두려움 같은 심리반응을 자극하여 투자자들이 주식 매매에 뛰어들고 결국 폭락을 결과로 가져오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미래 경제 위기를 예측가능하며 이에 도움이 되도록 군중 심리를 연구중입니다.

 

#연구

애쉬의 적합성 실험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솔로몬 애쉬가 연구로 다수의 집단 신념과 의견이 개인에게 영향을 어떻게 주는지 측정한 실험입니다. 이 실험에 남학생2명이 참여하였으며, 4명의 배우가 응답을 동일하게 하기로 미리 정하였씁니다. 참가자는 이를 알지 못하였으며 배우들도 참가자로 인식하였습니다. 18번의 시험을 통해서 애쉬는 참가자의 12%가 참가자의 4%가량과 정확하게 잘못된 다수를 따라가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리즈 대학교 연구자들은 자원봉사자가 서로 이야기 없이 큰 강당을 걸어다니게 하는 그룹 실험을 진행하였고 선택된 몇몇에게만 어디로 가야하는지 자세하게 설명을 제공하였습니다. 과학자들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아는 것 같은 한 두명의 지침을 받은 사람들을 따라간다는 결과를 보았습니다. 이는 군중 속에서 다른 5%가량의 사람들의 방향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표정에서 나오는 자신감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무리 행동

무리 행동은 중앙의 지시와 무관하게 집단으로 행동을 하는 그룹 내에 있는 개인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무리의 행동은 인간과 무리, 동물내의 무리에서 일어납니다. 투표나 시위 종교모임과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의사를 결정하거나 판단하고 의견을 내는 것은 전부 인간을 기반으로 하는 집단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aafat,Chater그리고 Frith는 두 가지 주요한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의 생각과 행동을 전달하는 방식, 개인간 연결의 패턴에 대한 목축의 통합적인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이들은 무리행동에 대해 폭넓은 이론적으로의 접근 방식을 섞으면 인지 신경 과학부터 경제학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무리행동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동물의 행동

진화생물학자인 해밀턴은 각 그룹의 개인들이 도망가는 그룹의 가운데에 최대한 가까이 이동하는 것을 통해 자신에게 끼치는 위험을 줄인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무리는 같이 움직이는 단위로 나타나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은 자급자족을 하는 개인의 조정이 되지 않은 행동에서 기반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대칭파괴

동물의 비대칭 응집은 대부분 공황 상태에서 많이 보인다고 말합니다. 이론적으로만들어진 모델은 경험적 연구에 대한 관찰과 비슷한 대칭 파괴를 보여주었고 예로써, 공황 상태에 빠진 사람이 두가지의 비슷한 출구가 있는 장소에 갇히면 거의 대부분은 하나의 출구를 선호하며 다른 소수만이 다른 출구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행동에 대한 메커니즘을 보면 해밀턴의 기이기적인 무리 이론이나 이웃을 모방하거나 사회적 동물에 대한 의사소통에서 나오는 것이 포함된다고 말합니다.

탈출 공황이 특징은 평소보다 빠르게 움직이거나, 개인과 개인사이에서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하거나, 개인이 모방되는 행동에 대한 경향성을 보인다거나 덜 사용되거나 대체되는 출구들이 간과되는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적 의사 결정

양성적 무리 행동은 두 개의 식당 중 어느 곳에서 밥을 먹을건지 결정하는 것과 같이 타인의 정보에서부터 학습되어 일상적 선택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두 가게가 다 한산하다고 가정했을 때, 랜덤하게 사람이 a식당을 선택합니다. 이후에 한 부부가 식당을 찾으며 걸어올 때, a식당에 손님이 있고 b식당엔 사람이 없는 것을 보고 a식당이 더 나은 결정이라는 가정을 하며 선택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다른 사람들도 저녁까지 같은 메커니즘을 거치므로 a식당은 b식당보다 그 날 손님이 붐빕니다. 이러한 현상을 정보 캐스케이드라고 합니다.

 

-주식시장거품

주식 시장에서 추세는 미친 매수나 매도에 기간으로 시작과 끝마무리가 됩니다. 이를 보는 많은 개인들은 이러한 상황을 합리적이지 못하며 감정에 주도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에 들어오거나 나가려고 타인의 군중에 합류하게 됩니다. 투자기술 분석의 일부들은 이러한 투자자들의 무리행동을 극단적 시장심리에 대한 예시로 보고 있습니다. 무리의 정도를 예측하고 측정하는 도구에 대한 경험적 연구로는 몇개가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펀더멘털 가치를 갖는 시장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