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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모델과 예방법

by uomiz 2023. 8. 21.

#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사회적 증거가 되는 모델

 

 

 

 

 

 

 

 

 

 

 

 

 

 

로버트 치알디니는 모방자살을 설명하기 위한 사회적 증거가 되는 대체 모델은 모방 자살이 인구 통계학적으로 원래의 방법에서 실제 공개된 자살과 유사성이 있는 이유를 미화시키며 이유를 단순화하는 방식을 넘어섰습니다. 사회적 증거 모델에서 개개인들은 사회적인 반대와 상관 없이 사회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비슷하거나 유사성이 있는 사람들을 따라합니다. 이러한 모델은 표준이 되는 모델보다 모방자살에 대한 미디어 매체가 해야할 것과 반대가 되는 결론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런던 킨 메리 대학교의 알렉스 메수디가 모방 자살에 대한 발생 메커니즘을 알아내기 위하여 컴퓨터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1000여명으로 구성된 커뮤니티입니다. 이들은 마을이나 주에 사는 학교와 병원등 다양한 레벨에 있는 사회적 조직이 포함되도록 개발되었으며 100명씩 10개 그룹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메수디는 이러한 모델에서 100세대에 시뮬레이션을 하였습니다. 그는 이 연구를 통해 참여한 사람들이 사회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예측된 그대로 행동함을 발견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친구로부터 노출되거나 자살하는 사람들이 서로 비슷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집단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저널리즘 코드

많은 국가에서 자살이나 자살시도와 같은 내용은 대부분 언급을 금지한다는 극단적인 사례부터 자살이 독자와 관중에게 영향을 주는 목표를 가진 보도로써 어떤 기준을 넘은 과장된 방법으로 정보를 나타내거나 방송해서는 안괸다는 극단적인 국가 저널리즘 코드를 갖습니다. 런던 대학의 심리학자 알렉스 메수디는 기자들이 세계보건기구나 타인이 자살에 관련한 뉴스를 위하여 지지하는 몇몇 지침을 따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를 묘사한 사진이나 그림같은 시각적인 이미지나 영화등은 공개를 금지하는 터키처럼 말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국가규정이 있지는 않지만 미디어 매체에는 아직도 비슷한 라인같은 사내의 지침이 있기도 합니다. 미국을 보면 업계 전반에 걸쳐 표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일간지 16곳을 살펴보면 사내 규정에서 자살이라는 용어를 언급한 사람들은 27명이고 자살에 대한 상세한 방법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미국 뉴스 편집자 협회의 디렉터인 크레이그 브랜슨은 말했습니다. 산업코드는 일반적인 성향을 띠며 자발적인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많은 윤리적인 결정이 개별적 논문의 편집자에게 맡겨 있다고 합니다. 편집자는 구체적인 지침이나 표준같은 것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들에 대하여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일랜드에서 자살에 대한 지침은 이러한 법이 가지는 좋은 의미를 없애기 위하여 도입되었습니다. 사망으로 이어진 자살 시도를 묘사할 때 성공이 아닌 완료라고 표현한다는 방식이 이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나다 방송 공사에서 자살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이나 방법을 묘사하는 것에 대하여 기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기자교육

호주는 학생들에게 이에 대하여 알리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씁니다. 호주 자살 예방 협회와 예방 연구소에서 발행한 초기의 미디어 원천키드에 대하여 호주 언론 위원회의 상반되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미디어 윤리 자선 단체는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자살과 이러한 문제를 보고할 때 교육과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목은 미디어 전문가와 학생들과 공동으로 자살이나 정신 건강에 대한 미디어에서 무게감 있게 다뤄지게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정신 건강이나 자살행동에 대한 뉴스나 문헌 그리고 뉴스에서 일일분석에 대한 모든 지식을 줍니다. 제목은 이를 접하는 대중이 정신 건강이나 자살에 연관된 문제에 대해 언론보도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할 수있게 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언론등의 미디어 매체는 20세기 후반, 자살에 대한 권장지침을 준수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자살에 대한 위험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예방법

파파게노 효과에 대하여 먼저 설명해보면 이는 미디어가 어떤 위기에 대하여 자살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가질 수 있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18세기 오페라 마술 내 캐릭터의 이름을 따서 정의되었습니다. 소설 또는 뉴스가 자해를 촉발시킬 가능성이 있다면 이러한 이야기는 예방에 대해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긍정적인 관점에서의 기사내 보호 효과보다 책임감 없는 언론 보도에 대한 피해사례의 연구가 훨씬 많지만, 신문이 자살에 대한 보도를 거절하거나 이에 대한 정보제공 방식을 바꾼다면 모방 자살에 대한 감소률을 보일 수 있습니다. 

2018년에 한 대학교에서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는 논란여지가 있는 프로그램을 각 나라의 청소년과 부모에 노출시키며 이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결과에서 이러한 티비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자살이나 정신적 건강에 대한 청소년과 부모 사이 대화를 발생시켰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비슷한 또래에 더 공감을 많이 보이도록 이끌었다는 점이 중요한 맥락입니다. 이를 통해 부모와 청소년이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정보를 서치하는데 관심을 높였다고 합니다.

부정적 결과나 예방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묘사는 예방 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며 취약한 계층들이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게 되었습니다.